서울중부교육청, 2021학년도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연수

기사승인 2021.05.29  20:29:51

공유
default_news_ad1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혁미)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5월 31일 월요일 13시 30분부터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 장애학생 활동지원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1차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연수」를 온라인 연수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들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 활동 지원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지원 방법을 알고 적용하여,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장애 인권 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수교육실무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의 내용은 「장애 이해와 장애 학생 인권 보호의 실제」를 주제로 하여 △장애 인권에 대한 이해△장애인 인권 관련 법률 △학교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례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차별 및 인권침해와 인권 감수성에 대한
주제로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강연은 한국장애인심리지원센터기관의 김영민 팀장이 진행한다.

ad26

장애학생 활동지원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의 내용은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을 주제로 하여 △영역별 지원방안 △장애이해교육 △사회복무요원의 역할 등 특수교육대학생을 조력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교육할 예정이며, 강연은 서울광진학교의 조순형 수석교사가 진행한다.

연수를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대하는 태도와 인격적인 교육 활동 보조 지원 방법에 대해 고민하며, 학교 내에서 가장 가까이 지원하는 특수교육 보조자 역할의 중요성을 살펴보아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며 모두가 행복한 권리를 찾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성과 다름을 존중하는 통합교육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순복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