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진흥원, 6대 핵심역량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현장 지원

기사승인 2021.06.10  08:39:42

공유
default_news_ad1

- 비판적 사고, 진로개발, 사회정서, 창의력, 협 업, 의사소통 등 가이브북 제공

   
▲ 사진출처=픽사베이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 이하 KYWA)은 청소년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6대 핵심역량(비판적 사고, 진로개발, 사회정서, 창의력, 협업, 의사소통)을 키울 수 있도록 2021년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가이드북,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 온라인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가이드북은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이해, ▲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설계,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운영사례,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평가 총 4부로 구성된다.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설계 시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방법, 루브릭(Rubric) 등을 활용한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정성 평가 방법, 초기 청소년(만9~14세)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도구(문항)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ad26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 온라인시스템은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운영기관(수련관, 문화의 집 등)에서 문항을 등록하면, 청소년은 QR코드, 웹페이지 접속 등을 통해서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용 매뉴얼은 온라인시스템 웹페이지(http://survey.kywa.or.kr)에서 신규 사용 신청 후, 다운 받을 수 있다.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에서 전년도에 운영한 역량기반 청소년활동 ‘필(必) 환경 시대 청소년의 기후행동’을 기획한 지도자는 “역량기반 청소년활동은 활동을 통해 함양할 핵심역량을 정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활동과정에서 청소년의 핵심역량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지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고 전했다. 

이광호 이사장은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불가능을 현실로 만들며 살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며, “역량기반 청소년활동이 현장에서 더욱 활성화 되어, 청소년의 역량 함양에 기여하는 활동이 많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순복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