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직무수행, 10년간 어떻게 변했나

기사승인 2023.05.31  16:37:51

공유

- 한국교육개발원, 교사의 직무수행 변화 분석과 향후 과제 연구결과 발표

   
▲ 사진출처=픽사베이



[nEn 뉴스에듀신문]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2022년 수행된 ‘교사의 직무수행 변화 분석과 향후 과제’(연구책임자 김혜진)를 통해 중학교 교사의 직무수행 양상이 2013년, 2018년, 2022년 3개 시점에서 변화한 정도를 분석했다. 

◇ 교사의 직무수행 전반에 나타난 변화

교사의 직무수행은 지난 10년간 변화했다. 직무수행 영역에 따라 변화의 방향성이 엇갈리게 나타나기는 했으나, 변화하지 않거나 정체된 직무수행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교사의 직무수행에 제기되는 사회 전반의 요구에 교사가 응답하고 있다는 점을 추측하게 한다.

◇ 교사의 직무수행 영역별 변화

교육과정 기획 및 재구성에 관한 자율성 인식이 저하됐다. 이는 교사가 학생 특성에 적합한 수업 내용과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설계하는 일련의 행동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어 직무수행 전반의 질적 수준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ad26

학생 배움 중심 수업 및 평가를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다만, 혁신적 교수활동으로 알려진 학생 인지 활성화 및 강화 활동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적극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해 보였다.

교사들은 꾸준히 전문성 개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나, 학교 중심의 교사협력 활동보다는 개인 중심 활동이나 연수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았다.

교사의 직무수행 영역별 세부 활동에 사용하는 시간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 행정업무에 사용하는 시간이 5.73시간에서 7.23시간으로 눈에 띄게 늘어났다. 교사의 한정된 시간 중 행정업무 시간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돼야 할 직무수행에 투입되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행정업무 시간 증가에 따른 부정적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었다.

교사의 직무수행은 사회적 행위로서, 사회체제의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변화를 유도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진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직무수행 지원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안을 주요 쟁점으로 정리하고 직무수행 관련 법령 정비, 지원을 위한 제도 및 정책 지원 강화, 업무부담 경감을 통한 교육활동 전념 시간 확보 등의 정책 과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위 내용은 ‘KEDI 브리프 11호’에 더 상세히 수록돼 있으며, KEDI 브리프 11호는 ‘교사의 직무수행 변화 분석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교사의 직무수행 변화 분석과 향후 과제 보고서는 한국교육개발원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사직무수행_변화 #교사직무_연구결과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