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일 1318 칼럼] "한국스카우트연맹,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역할은?"

기사승인 2022.04.13  10:07:49

공유
default_news_ad1
   
▲ 한국스카우트연맹 안병일 사무총장

[nEn 뉴스에듀신문] 김순복 기자 = 본 칼럼은 세계스카우트연맹(WOSM)의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를 위한 가이드라인 중에서 한국스카우트연맹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가이드라인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개최하는 해당국가의 연맹(Host Organisation)이 잼버리를 준비하고 운영함에 있어 충족해야하는 요건들을 기술하고 있다.

2023년 새만금에서 개최하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주관하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세계스카우트연맹의 가이드라인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주관하는 NSO를 주관연맹(Host Organisation)이라 한다. 주관연맹은 세계스카우트연맹 정책과 우선순위에 따라 행사를 조직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주관연맹은 잼버리를 준비하는 책임자(Planning Team)는 대규모 행사와 관련한 경험과 능력이 충분한 자격 소유자로 구성돼야 한다. 세계스카우트이사회는 구성원 중 최소 20%이상을 30세 이하로 조직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주관연맹은 행사의 재정운영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주관연맹은 기획기간, 구축 및 마무리 단계 그리고 잼버리 운영단계를 포함한 잼버리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계획 수립은 행사기간 동안의 커뮤니케이션과 운영관리에 대한 계획 등이 포함돼야 함은 물론 위기관리계획도 포함시켜야 한다.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잼버리 준비과정에서 세계스카우트사무국과 긴밀히 협업해야 하며 잼버리 준비현황에 대해서는 항상 세계스카우트사무국과 협의를 거치도록 권장하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세계스카우트사무국의 대표(세계이벤트부장)는 잼버리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일원이 되며 모든 문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회의에 참석할 권리를 갖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사무국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준비과정에서 지휘 감독하는 세계이사회의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원역할을 해야 하며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준비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주관연맹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사무국은 주관연맹이 세계스카우트이사회에 정기적으로 보고(세계이사회에서 동의한 형태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재정 관리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갖도록 하고 있다. 

ad26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기인한 모든 수입과 지출을 포함한 잼버리 예산을 수립해야 하며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 2년 전에 세계이사회에 잼버리와 관련된 예산서를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세계스카우트이사회의 잼버리 등록비와 다른 수익 중 일부 사용에 대한 책임을 갖고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실현된 이익에 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개최함에 있어 발생한 어떠한 재정적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고 이 모든 손실은 주관연맹이 전적인 책임을 수용해야 하며 잼버리 예산 중 등록비 수입의 2.5% 이상을 잼버리 솔리더리티 운영에 할당되도록 하고 있다. 

주관연맹은 솔리더리티 오퍼레이션 계획을 수립하여 하는데 이는 솔리더리티 기금을 위해 수립되며 가능한 많은 자금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 솔리더리티 오퍼레이션 목적은 가능한 많은 스카우트들이 경제적 환경에 상관없이 잼버리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이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위한 스폰서와 파트너에 대한 협정은 세계스카우트연맹 안내문 N4/2005에 명시한 범주와 일치해야 하며 세계스카우트사무국에서 사전에 서명한 스카우트 파트너와의 협정서는 고려하여 작성되도록 하고 있다. 

주관연맹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종료 후 상세하게 평가하여 세계스카우트이사회에서 공유될 평가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에 따른 평가 과정은 행사 이전에 명확히 정의되어 잼버리 전, 중간, 후에 이루어진 과정들이 포함되어 평가서를 작성되도록 하고 있다. 

평가는 로지스틱 또는 조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잼버리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개인적인 영향과 관련된 교육적인 측면도 포함되도록 하고 있다. 

잼버리의 프로그램은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함양, 청소년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 지역사회 참여활동, 환경보전과 더불어 대자연에서의 상호 소통과 교감활동 등 다양화, 다변화, 차별화된 활동 등이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대자연 속에서 또래와 성인이 함께 어우러져 토론을 통한 소통활동, 교감 등을 실현해 줌으로써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스트레스, 불안감, 사회규범과의 부조화에서 야기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등 인성교육의 표본이 되고 있는 지구촌 청소년 축제다.

김순복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