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CS 챗봇 ‘챗봇나우’ 이용자 수 100만명 넘어

기사승인 2024.04.13  19:37:41

공유
   
▲ 사진=챗봇나우



[nEn 뉴스에듀신문] 카카오 IT솔루션 개발 자회사 디케이테크인과 케이앤웍스는 지난해 3월 출시한 쇼핑몰 전용 CS 챗봇 솔루션 ‘챗봇나우’의 누적 이용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챗봇나우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쇼핑몰 사업자 전용 CS 챗봇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공식 카카오톡 채널에서 주문조회, 배송조회, 취소·교환·반품 접수 등의 문의를 챗봇이 자동으로 처리해줘 상담원을 거치지 않고도 고객 문의에 70%를 차지하는 단순 문의를 해결할 수 있다.

실제로 챗봇나우를 사용하는 쇼핑몰 사업자들은 상담원에게 인입되는 CS건이 최소 20%에서 최대 70%까지 감소한 효과를 얻었다. 이에 따라 CS 운영에 투입되는 인력과 시간이 크게 절감됐으며, VIP 고객 응대 등과 같은 중요한 상담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CS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ad26

또한 챗봇나우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기업들의 CS 절감 누적 금액은 57억원으로 이는 챗봇나우의 자동화 응답으로 줄어든 CS 접수 건수에 외주 상담센터 비용 단가(건당 2000원)를 곱해 산정된 금액이다.

현재 챗봇나우는 블랙홀릭, 원룸만들기, 폰뿌, 비주얼팩토리, 하시(Hacie), 베리쉬(Verish), FCMM, 로터프(LOTUFF), 고피플, 가가맨, 머시따, 솔티스(Soltice), 블래스트샵(Vlastshop) 등 생활용품, 휴대폰 액세서리, 패션의류/잡화,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 군의 고객사들이 CS 응대를 위해 사용 중에 있다.

손우영 디케이테크인 개발 팀장은 “작년 한 해 동안 챗봇나우 이용자 편의 제공과 고객사 비용 절감 혜택을 위해 노력한 결과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는 위드소프트, 아임웹, 메이크샵 등 챗봇나우 연동 호스팅사를 확대하고, 생성형 AI를 접목시켜 커스텀 문의에 응대할 수 있도록 쇼핑몰 고객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