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금융고 “행문교육”으로 인절미(인성 절정의 美) 갖추다!

기사승인 2021.06.03  22:39:49

공유
default_news_ad1

[nEn 뉴스에듀신문]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참된 인성과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학교비전으로 제시한 인천금융고등학교(교장 김현정)는 실력과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강력한 “행문교육”이라는 인성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금융고의 인성교육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방향과 탐색 및 교우관계를 바탕으로 학교 적응을 기초한 빅히어로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바른 예절을 익히는 2학년 행문교육, 직장예절, 직업윤리교육, 사회 적응 교육까지 이끌어주는 3학년 행문교육으로 연결된 로드맵을 통해 완성된다.

행문교육 2학년 과정은 기본예절 교육, 다도 캠프를 중심으로 한 전통예절 교육 등 미래시민으로서의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미래 시민 테이블’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고, 3학년 과정은 예비사회인으로서의 바른 자세를 갖추기 위해 직장예절과, 직업윤리교육을 강조하는 ‘취업 조작단’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운영한다.

ad26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3학년은 3월 29일부터 4월 13일까지, 2학년은 5월 17일부터 6월 1일까지 인성교육을 하기 위한 별도의 공간인 행문관내에 위치한 행문1실, 행문2실, 미래교실에서 교육을 실시하였다.

졸업을 앞둔 3학년은 진정한 나를 찾아서 서비스 경쟁력인 직장 예절을 익히고, 보이스 컬러 체인지를 통한 면접 대비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한 소통 능력 향상 등 실천중심의 교육과정들로 운영하고, 기본 예절교육을 몸에 익히는 2학년은 다도캠프와 미래시민테이블을 통해 예절과 이미지메이킹 및 소통의 기법을 익히는 시간으로 조금은 낯설 수 있는 전통 다도를 쉽고 친근하게 배웠다.

일관되고 지속적인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어 학생 스스로가 바른 인성을 키우기 위해 인절미(인성 절정의 美)라는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여 함께 지켜야 할 인성 덕목을 설정하고 하교 시간 캠페인을 통해 많은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5월은 효행, 스승 감사의 달로 정하여 ‘나는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멋진 인천금융고인입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부모님, 선생님, 웃어른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감사 엽서 쓰기도 실시하였다.

직업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균형을 갖고 학생 개개인에 주목하는 인천금융고등학교 학생들은 인성교육과 감성 교육에 집중하는 인천금융고만의 차별화된 ‘행문교육’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전은술 교육전문기자 wjsdmntnf@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에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